주식 장기 투자 방법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부동산 이야기를 먼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 개념과 주식 투자 개념을 완전히 다른 개념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목차 주식 장기 투자 방법 주식도 부동산 처럼 믿음을 깨버린 과거 주식 시장 ‘쌀 때 사서 비싸게 판다’의 오류 장기 투자가 살아남을 수 밖에 없는 이유 성공 투자에 힘을 실어 줄 포트폴리오 |
함께보면 도움되는 포스트 |
– 투자지식 – 주식 체결이 안되는 이유 증권사별 주식수수료 및 매매수수료 체계 총정리 주식 주문시간과 거래일 및 휴장일 개념정리 – 투자칼럼 – 이순신 장군과 성공한 투자자의 공통 능력 상한가 종목을 고르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 |
주식 장기 투자 방법

부동산은 투자자가 아니더라도 사 놓으면 언젠가 오를 것이라는 맹목적인 믿음을 가진 사람이 많지만, 주식투자는 그러한 믿음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그럴 만도 한 것이 대형주 / 우량주에 묻어두면 언젠가 오를 것이라는 공식은 우리가 코로나를 맞이하면서 함께 깨져 버렸습니다. 하지만, 반대론도 여전히 존재합니다. 장기 투자라는 개념의 차이 때문입니다.
주식도 부동산 처럼
주식도 부동산처럼 만 투자한다면 훨씬 성과가 좋을 것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한번 투자하면 적어도 수년 간 묻어둘 생각으로 투자하는 부동산처럼 주식도 그렇게 장기적으로 투자할수록 유리하다는 뜻인데 이 말에도 오류가 있습니다.
지금의 장기 투자는 오래전부터 주식투자의 기본적인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래 투자할수록 투자 위험은 줄고 수익은 높아진다는 공식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다시금 주식투자에 대해 관심이 많은 요즘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한 투자 전략으로서 장기 투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해 보겠습니다.
믿음을 깨어버린 과거 주식 시장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과거 행적만 놓고 보면 투자자들에게 장기 투자에 대한 확신을 주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종합 주가지수 1000 포인트 대에서 2000 포인트 대의 박스권에서 등락을 반복하면서, 오를 만 하면 빠지고 뭔가 한 단계 도약을 할 것 같으면 여지없이 추락하다 보니 불신의 골이 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대한민국 주식시장에서 장기 투자는 오히려 손해고 시장의 흐름을 타면서 타이밍을 잡아 투자하는 것이 낫다고 보는 투자자들도 적지 않습니다. 장기 투자는 세계 경제 시장에 투자하는 것과 같습니다.
‘쌀 때 사서 비싸게 판다’의 오류
주식을 쌀 때 매입해 비쌀 때 팔면 남는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정답이지만 막상 그것을 정확하게 지킨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는 경험해 본 사람만이 공감할 수 있습니다.
주가지수는 늘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장기 투자가 이루어질수록 성과가 높아진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욱이 과거 포트폴리오의 수익 확률을 보면 1년 투자했을 경우 수익이 플러스(+)가 될 확률이 66%에 불과했지만 3년 투자했을 때에는 84% 그리고 5년 및 10년 간 투자했을 때는 100%로 나타났습니다.
장기 투자가 수익률도 높지만 투자 시 성공 가능성도 높아진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개별 주식이 아닌 주식관련 금융상품을 통한 간접투자의 경우에도 유사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장기 투자가 살아남을 수 밖에 없는 이유
한국 펀드 평가에서 주식 투자 상품의 수익률과 동일한 기간 동안의 주가지수 상승률을 비교한 자료를 보면 ‘우리가 왜 장기 투자를 해야 하는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됩니다. 간접 투자의 경우에도 오래 투자할수록 점점 더 높은 성과를 거둔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자세한 투자 방법은 다음 칼럼에서 이야기하겠지만, 주식 관련 투자에 있어서는 오래 묻어두는 장기 투자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한다는 믿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결과가 아무 종목에나 투자해도 모두 통용된다는 것이 아님을 주의해야 합니다.
실제로 500여개에 이르는 상장 기업체의 과거 10년간 주가 상승률을 조사했더니 주가가 10년 전에 비해 오른 기업은 전체 기업의 1/3에도 못 미치고 나머지 삼분의 이 이상은 오히려 주가가 떨어졌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성공 투자에 힘을 실어 줄 포트폴리오
장기 투자로 접근하되 무턱대고 아무 종목이나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 아니라 오를 수 있는 가능성을 따져서 장기 투자를 해야만 소기의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대형 우량주들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분산 투자를 하거나 주식형 펀드를 통해 간접 투자를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지금이라도 주식 관련 투자 상품에 5년 이상을 내다보고 투자한다면 아마도 나중에 기대 이상의 좋은 성과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함께보면 도움되는 포스트 |
– 투자지식 – 주식 체결이 안되는 이유 증권사별 주식수수료 및 매매수수료 체계 총정리 주식 주문시간과 거래일 및 휴장일 개념정리 – 투자칼럼 – 이순신 장군과 성공한 투자자의 공통 능력 상한가 종목을 고르려면 무엇을 알아야 할까? |